원문: 【협회 링크】

대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시계: 【링크 및 이미지】

 

한국 오델로 대회 공식 룰

I.일반규칙과 경기환경

0.『 오델로®, Othello® 오델로교실®』은 등록 서비스표이며, 등록자에게 국내 오델로 대회에 대한 라이센스 권리가 있다. 
1. 토너먼트 준비자는 경기자의 신분 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다.
2. 경기장은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디스크 반사로 인한 흑,백 구분 문제)
3.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경기자는 심판을 제외한 메모나 어떤 사람과도 정보를 교환할 수 없다.
4. 경기장에서의 흡연은 엄격히 금지된다.
5. 경기장으로 가지고 온 휴대전화는 반드시 꺼야한다. 끄는 것을 잊어 휴대전화가 울릴경우 받지 말고 즉시 전원을
    꺼야한다.
6. 경기장에서의 관객은 주심의 재량에 따라 허락된다.
7. 관객과 관전자는 진행중인 경기에 대한 훈수 및 어떤 수단으로도 방해해서는 안된다.
8. 특히 경기에대한 어떤 말도 해서는 안되고 심판의 주의를 흩뜨리는 행위를 해서도 안된다.
9. 그러나 다른 경기자가 경기에 있어 부정행위 (메모, 훈수, 휴대폰사용, 전자기기 등)을
    발견시에는 즉시 심판에게 말할 수 있다.

II.대회구성

1. 경기는 라운드 로빈(C=0), 더블라운드 로빈(C=0) 스위스 시스템, 토너먼트, 등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용한다.
2. 최소 경기인원은 4명이상 참가신청시 진행한다.
3. 경기에서 이기면 1점, 비기면 0.5점을 얻으며,
    동점일 때에는 MBS로 순위를 결정한다.
    승점과 MBS가 같을 경우 디스크의 수를 많이 획득한 경기자가 우위를 가진다. 
    디스크수도 같을 경우 흑,백을 정해준 상태에서 심판이 디스크를 머리위로 회전 하듯이
    던져 나온 색으로 결정한다.

III.대전편성(스위스 시스템)

1. 첫번째 경기(라운드) 대전은 무작위로 결정한다.
2. 스위스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이미 대전했던 두 경기자는 다시 대전할 수 없다.
3. 변형된 스위스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되도록 대전했던 두 경기자는 대전할 수 없다.
4. 대전하는 경기자는 점수가 같아야 한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차이는 최소가 되어야 한다.
5. 토너먼트 동안 흑,백을 잡은 수는 같아야 한다. 불가능하다면, 차이는 최소가 되어야 한다.
6. 토너먼트에 불참한 경기자는 다시 참가할 수 없다.
    그러나 불참할 때까지의 점수는 계산된다.
    불참한 경기자는 불참한 후부터는 대전편성에서 제외되고,
    즉시 부전승 이라고 불리는 명목상의 경기자를 대전편성과정에 끼워넣고 불참자와
    대전하는 경기자는 33:31로 최소차 승리로 점수 계산한다.
    특히 불참자는 결승전의 자격은 주어지지 않는다.
7. 경기자는 라운드마다 다른 색의 디스크를 잡아야 한다. 
8. 브라이트웰 상수 값은 5라운드: 12, 6~7라운드: 10, 8~9라운드: 8, 10~13라운드: 6
                          
IV.결승전

1. 경기는 3전 2선승제로 한다.
2. 예선전에서 더 높은 순위의 경기자가 첫번째 경기의 색깔 선택권을 가진다.
3. 각 경기자는 이기면 1점, 비기면 0.5점을 얻는다.
4. 두번째 경기에서는 디스크 색깔을 바꿔서 경기한다.
5. 한 경기자가 첫번째 경기와 두번째 경기를 모두 이긴다면, 그가 우승자가 되고 세번째 경기는 하지 않는다.
6. 세번째 경기에서는 앞의 두 경기에서의 디스크 돌수를 많이 얻은 경기자가
    색깔 선택권을 가진다.
    만약 디스크 수가 같을 경우 예선전 순위가 더 높은 경기자가 색깔 선택권을 가진다.
7. 세번째 경기가 끝난 후에 경기에서 더 많은 점수를 얻은 경기자가 우승자가 된다.
    두 경기자의 점수가 같다면 세경기의 디스크 총합으로 우승자를 결정한다.
    그래도 동점일 때는 예선전 순위가 더 높은 경기자가 우승자가 된다.

V.대회운영과 득점

1. 시간제한: 모든 토너먼트 경기에서는 시간을 재기위한 시계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경기에서는 경기자 당 최소 15분에서 최대 30분까지의 시간이 주어진다.
                 속기 경기에서는 경기자 당 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결승전에서는 경기자 당 최소 30분에서 최대 40분까지의 시간이 주어진다.
(아날로그 시계인 경우 초침과 관계없이 빨간 기가 떨어지면 시간이 끝난 것으로 간주한다.)
비정안인의 경우 5분의 시간이 추가된다. 예를들어 30분, 25분

2. 경기심판: 각 경기심판은 각 경기자들이 오델로 규칙을 지키는지 감시하고 경기가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할 책임이 있다.
                    경기시작전, 각 경기자가 경기를 할수 있을만큼의 충분한 디스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시계를 조정하고 양 선수의 반대가 없다면 시계를 흑을 쥔 경기자의 오른쪽에
                    놓아야한다.
                    경기 중 한 경기자의 디스크가 부족할 때 심판은 상대 경기자의 디스크를 옮겨줘야 
                    하며 이때 시간은 멈춰야한다.
                    경기가 끝나면 심판은 포지션 및 디스크 수를 기록하고 경기 기록지에 양선수의
                    확인 사인을 받아야 한다.

3. 판위의 사물: 경기하는 보드판 위에는 경기로 인한 디스크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것도
                        있어서는 안된다.

4. 두기(착수): 경기자가 손이나 디스크로 판을 건드렸다면 둘 수없는 곳이 아닌 한 
                      반드시 그 칸에 두어야 한다.
                      이 경우에 경기자가 건드린 처음 위치에 두어야 하며 상대경기자가 허락하더라도
                      다른 곳에 둘 수 없다.
                      이 규칙의 목적은 상대 경기자가 집중하지 못하게 하거나 판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일단 경기자가 한번 두면, 그 사이의 디스크를 돌려야 한다.
                      이때 반드시 한 손만을 사용해야 하고, 그 손으로 시계를 눌러야한다. 
                      시계를 누른 이후에는 상대방을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경기자가 두고 시계 누르는 것을 잊었을 때 경기진행 심판은 그 경기자에게 시계를
                      누르라고 말할 수 있다. 

4-2 경기용 대국시계 사용법 
  1.아래와 같이 양쪽에 시간이 표시되며, 처음 시작할 때 백색깔의 경기자가 자기 쪽의 흰색버튼을 누르면, 
     상대방 시간이 흘러간다 다음, 흑색깔의 경기자가 1수를 두고 규칙대로 뒤집을 돌을 전부 뒤집고 흑색깔의 경기자
     쪽의 시계를 누르면 백색깔의 경기자가 똑같이 2수째를 두고 뒤집고 다시 자기쪽 시계를 누르면서 진행된다. 
  2. 한수당 시간제한은 없다(한수에 몇 초에서 몇십분 할당된 시간(15분~30분) 안에서는 제한이 없다) 
  3. 흑색깔의 경기자 차례일때 "패스" 상황이 되면 확인후 다시 "패스"라고 말하며 자기쪽 시계를 누르며 턴이 바뀐다. 
 


5. 부정행위

5-1과정: 오델로 규칙을 집행하기 위하여 득점기록원이 존재한다.
              방금두고 그 다음 수를 아직 두지 않았을 때의 실수는
              경기자가 심판에게 알려야 한다. 
              심판은 실수를 통지 받았다면, 다음 과정을 채택해야한다.

a). 실수를 한 경기자의 시계를 다시 작동시킨다.
b). 실수를 한 경기자에게 실수를 수정하게 한다.
c). 수정 후 다음 둘차례의 경기자의 시계를 작동시킨다.

5-2실수 받아들이기: 마지막에 둔 수에 대해서만 이의제기 할 수있다.
                               실수를 한 후 경기자가 다음 수를 두었을 때에는 그 실수를 묵인해야
                               한다. 경기자나 심판은 이전의 실수를 찾아서 고칠 수 없다.

5-3구분할 수 없는 수: 경기자는 어디에 뒀는지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디스크를 칸의 중앙에
                                  놓아야 한다.
                                  경기심판이 보기에 어디에 뒀는지 구분할 수없는 경우, 시계를 멈추고
                                  경기기록을 확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한다.
                                  또한 위반한 경기자에게는 제재를 줄 수있다. 

6.시간부족: 경기자가 둘 곳이 없거나, 시간이 전부 소모되어 '0'이 되거나 아날로그 시계의 
                  빨간기가 떨어진 경우 경기는 끝나게 된다.
                  시간이 전부 소모된 경기자는 지게되고, 그 상대 경기자는 승자가 된다.
                  시간부족이 걸린 경기자 A에게 여분의 2분이 주어지며,
                       그 경기의 최종 디스크 수를 위해 경기는 계속된다.
                       시간부족에 걸리지 않은 경기자 B는 최소한의 디스크차인 33:31로 이기는 것을
                  보장 받는다. A의 시간이 또 떨어진다면, 경기는 64:0으로 B가 이기게 된다.
                       만약 B의 시간이 전부 소모된다면, 이 또한 2분의 추가시간이 주어지고 경기는
                  계속된다. B의 시간이 또 떨어지지 않는다면 경기의 디스크 수는 유효하다.
                       B의 시간이 또 떨어진다면 B는 33:31로 이기는 것으로 기록된다.
                       경기 중 마지막 수를 두고 디스크를 전부 뒤집고 시계를 누르지 못했을 때
                  시간이 전부 소모되면 '시간패'한 것으로 간주한다.                                     
                
7.결함이 있는 시계: 경기중에 사용중인 시계에 결함이 발견된다면 경기심판은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

8.점수: 양 경기자가 제한시간안에 경기를 끝낸다면 마지막에 디스크의 수가 많은 경기자가
            승자가 된다.
            빈칸이 나올 경우 승자의 디스크로 생각하고 각 색의 디스크 수를 세어서 경기의 공식 
            점수로 결정 및 기록한다.
            비길경우, 항상 32:32로 기록된다.
            경기자는 경기가 끝나기 전에 경기를 포기할 수 없다.
            만약 포기한다면, 공식점수는 64:0으로 기록된다.

VI.규칙의 집행

1.개관: 한국 오델로 협회 대회 규칙을 집행하기 위해서 심판은 경기자나 관전자들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적용시, 심판은 위반자에게 제재를 엄격히 적용하여야 하며
            위반하지 않은 경기자에게는 어떠한 제재도 가해서는 안된다. 
              관전은 심판 재량에 따라 허용 될수도 되지 않을 수도 있다. 

2.제재: 심판은 경기자나 관전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제재를 가할 수 있다.

a). 위반자의 시간을 비위반자에게 옮기거나 비위반자의 시간을 늘릴 수 있다.
b). 비위반자에게 유리하도록 경기의 최종 점수를 바꿀 수 있다.
c). 경기를 비겼다고 인정하거나 비위반자의 승리를 선언할 수 있다.
d). 위반한 경기자나 관전자들을 일시적 또는 완전히 추방할 수 있다.
e). 위반자에게 토너먼트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기보작성 방법(수순기록식)

[기보 그림 입력]

위 그림과 같이 1수부터 차례대로 둔 위치에 그대로 1,2,3...숫자를 기록하면 된다.
흑, 백 구분없이 차례대로 작성하며 패스일때도 그 차례의 숫자를 기록, 총 60수까지 기록하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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