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읽기: no-kung.tistory.com/31
2부 읽기: no-kung.tistory.com/33

◎ 6라운드 ◎
○대국 상대: 김용범 초단+●

6라운드 기보

D3C5D6E3F4C6F5C3C4B5E2E6D2F6E7F7D7D8E8F8C7C8A5B4B6A4A3G5A6B3G4H3H5D1H4G6H2F1C2C1E1F2F3H6H7G3G7H8G2B2G8H1A1A7A8B1G1A2B8B7

5라운드까지의 승점은 3pt로 중간 순위에 들어갔다. 이어지는 6라운드는 백을 잡았고, 김용범 초단과 만났다. 지난 명인전에 이은 두 번째 매치다.

§1 ~ 22수

그림6-1 = ●D3C5D6E3F4C6F5C3C4B5E2+E6D2F6E7●: 제11수까지가 Flat이다.

오프닝은 4라운드와 마찬가지로 토끼족 오프닝으로 출발했다. 비슷하게 진행해서 Rose에 다다르자 상대는 Flat으로 분기하였고, 제14수까지 오델로 퀘스트에서 보던 길인 Rotating Flat으로 나아갔다. 이때 그림6-1 방향에서 흑 15수는 보통 B3을 가장 많이 두고 그 다음으로 E7이 많은데, 이번 판에서는 후자로 나아갔다.

그림6-2 = 그림6-1 + ○F7D7D8E8F8C7●

흑이 E7로 나왔으니 이제 하변부를 손 볼 차례다. 먼저 백 16수를 F7로 붙이고 흑은 D7로 받은 다음, 이어 하변의 석점을 채우고 다시 흑 21수로 C7에 들어왔다. 이 경우 B6이나 C8로 많이 진행하는데 나는 이때 탑 쌓기 구도가 형성되는 C8을 골랐다.

§23 ~ 26수

그림6-3 = 그림6-2 + ○C8A5B4B6●

이어서 상대는 A5로 착지를 하였다. 나는 [C5:E3] 라인이 흑으로 잠겨 있어서 B6에 못 들어가는 대신 B4를 백 24수로 두었고, 흑은 B6에 들어갔다. (이때는 몰랐던 길이지만 지금은 본인도 많이 쓰고 있다.)

그림6-3에서 눈에 들어온 수는 A4와 D1이었다. D1도 나쁘지 않은 자리이지만 백돌이 좌상부에 많이 드러나는 게 마음에 걸렸다. 한편 A4를 고르면 흑은 A6에 둘 수 있게 되지만 이 경우 C4 자리가 흑돌로 바뀌어서 백 B3으로 바로 대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따라서 백 26수로 A4를 택했다.

§27 ~ 28수

그림6-4 = 그림6-3 + ○A4A3●

그런데 흑 27수는 예상과는 달리 A3으로 나아갔다. 물론 정확히는 본인이 이걸 사전에 눈치채지 않은 것이다. 그렇다면 그림6-4에서 백이 둘 자리는? 만약 백이 A6에 들어와서 흑이 A7로 받으면 템포가 다시 돌아온다는 생각에 G5로 나갔는데, 이건 알고 보니 판단 착오였다. ○A6A7●로 나아간다 해도 백이 D1로 나아간다면 좌상부에서 흑을 견제할 수 있는 것.

§29 ~ 30수

그림6-5 = 그림6-4 + ○G5A6●

흑 29수는 A6으로 좌변을 더 단단히 채웠다. 그림 6-5에서 생각한 수는 B3인데, 사실 좀 더 생각해보면 C2가 좀 더 나은 선택이었다. 만약 백 30수로 C2를 골랐다면 E4 자리가 백돌로 바뀌지만 [C6:E4] 라인이 백으로 잠겨서 흑은 F3에 못 들어오고, 결국 흑은 B3이나 G4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여전히 흑 F3은 차단된 상태이다. 

저 상황에서 나는 B3 다음 흑이 A2로 받고 그 다음 C2를 노릴 생각이었다. 그런데…

§31 ~ 32수

그림6-6 = 그림6-5 + ○B3G4●

흑 31수는 G4가 나와서 백이 C2에 못 들어오는 상황이 되었다. 이렇게 꼬여버리자 결국 우상부에서 손을 볼 수밖에 없가다. 마친 백돌이 우하부에도 노출되어 있으니, 여기에 그나마 가까운 H3에다 두고 턴을 지켜보기로 했다.

§33 ~ 34수

그림6-7 = 그림6-6 + ○H3H5●

상대 측은 H5로 한 칸 벌려서 들어왔다. 이 턴에서는 계속해서 우변부를 건드려도 길이 안 보인다 싶어서 노선을 다시 틀었고, 그렇게 해서 둔 자리는 D1이다. 그림6-6에서는 흑이 B2에 들어올 수 있지만 그림6-7에서 D1로 찔러 들어가면 B2를 차단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35 ~ 36수

그림6-8 = 그림6-7 + ○D1H4●

이어서 흑은 H4로 붙여 들어왔다. 그림 6-8을 보아하니 우상부나 H6 자리는 백돌이 더 많이 드러나게 만들어서, G6 외에는 딱히 적절한 자리는 보이지 않았다. 아까 차단했던 B2 자리는 어차피 나중에 두게 될 텐데, 상대에게 H6을 허용하더라도 일단 턴을 넘기는 수에 의미를 두기로 했다.

§37 ~ 38수

그림6-9 = 그림6-8 + ○G6H2●

흑이 H6으로 채울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실제로 들어온 자리는 H2이다. 이 상황에서 H6을 두자니 [D3:G6] 라인을 흑으로 만드는 가닥이 없어서 그닥 메리트가 있지 않아 보였다. 그 대신 F1에다 두어서 좌상부를 흑이 건드리게 만들려고 했다.

§39 ~ 42수

그림6-10 = 그림6-9 + ○F1C2C1E1●

예상대로 흑은 C2로 접근했다. 나는 다음 차례에 흑이 E1에 두게 하려고 C1로 받았고, 예상대로 흑 41수는 E1이었다. 그 다음에 수를 또 골라야 하는데... 여기서 나는 F2, F3, G3의 특징을 구분할 기미를 못 찾았다. 백 42수로 F2를 고른 건 사실 찍기에 불과했다. 그런데 그림6-10에서 F3이 최선이라는 건 모르더라도 G3이 그래도 무난한 자리가 아니었을까?

▷G3에다가 둔다면 먼저 흑은 H6에 두기 좀 곤란해진다. C6과 G6 자리가 흑이 되고, 백은 우상부를 계속 채울 수 있기 때문.
▷○G3F3F2○로 간다면 잠깐이나마 흑 G2를 견제할 수 있다. 이때 흑이 G7에 들어가더라도 ○H6H7B2○로 음대각선을 백으로 잠글 수 있다.
▷○G3G7F2○로 갈 경우 음대각선 중 D4가 백으로 잘려서 H8을 공격할 수 있다.
▷○G3F2B2F3● 길은 좀 까다로운 상황. 이 경우 백이 G2에 들어가서 양대각선을 잠그면 패리티로 버텨볼 수는 있다.

이 부분은 지금도 수의 우열을 구분하는데 애를 많이 먹기는 하지만, 적어도 F2가 나쁜 수라는 점은 턴이 좀 더 진행되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43 ~ 46수

그림6-11 = 그림6-10 + ○F2F3H6H7●

흑이 F3으로 들어오고 나서 우변을 먹이고 G3으로 채우려고 했더니, 결국 상대에게 G2와 G7로 패리티를 허용하고 말았다. 다시 말해 백 F2가 나쁜 수였던 이유는 바로 2행이 전부 백돌이 되기 때문이다. 흑이 X(G2)를 찌르고 백이 꼭짓점인 H1을 먹으면 G1은 흑 여유수가 되는 것이다. (만약 그림6-10에서 백이 ○F2F3G3○으로 H6을 건들지 않고 갔다면 흑은 G7로 들어가서 다시 골치가 아파진다.)

§49 ~ 60수

그림6-12 = 그림6-11 + ○G3G7H8G2B2G8H1A1A7A8B1G1A2B8B7○: 57-59수 백 패스.

그렇게 해서 상대의 패리티 주도 하에서 -22 ~ -18 사이를 움직이다가 -16으로 굳어졌고, 우변은 잡았지만 좌변과 하변을 내주어 24:40 흑 승으로 끝났다. 마지막 구간은 딱히 갈등 요소라고 찾아볼만한 건 없었다.

승점은 여전히 3pt인데 부전승을 제외하고 2승 3패라서 마지막에는 누구와 붙을까 싶었는데, 마지막 라운드 대진 결과를 보니 협회장님과 붙게 되었다.

◎ 7라운드 ◎
●대국 상대: 오정목 9단○

7라운드 기보

E6F4C3C4D3D6F6E7F5G4C5E3C6G5F2D7F3C7C8B6F8E2D8B4B5A5A6D2A3A7G3B7H5H6H3H4H7G6C1D1F1E1C2G2F7G1A8A4B3B8H1H2E8G8H8A2A1G7B2B1

마지막 라운드는 흑으로 정해졌고, 1번 테이블에 앉아서 liveothello 중계를 탔다. 그런데 이 대국, 중계로 나가기에는 뭔가 충격적인(?) 순간이 존재한다.

§1 ~ 17수

그림7-1 = ●E6F4C3C4D3D6F6E7+F5G4C5E3C6G5F2D7○

오프닝 전개는 1라운드 및 5라운드와 마찬가지로 No-Kung으로 나아갔고, 서로 최선으로 대응하다가 백 16수에서 1라운드와 길이 갈라졌다. 물론 이 길도 익숙하게 아는 부분이라 흑 17수로 F3을 망설임 없이 두었다.

§18 ~ 25수

그림7-2 = 그림 7-1 + ●F3C7C8B6F8E2D8B4○

그 다음 8수 진행도 전형적인 루트로, 온라인에서 많이 볼 법한 정석이었다. 그러다가 백 24수까지 진행되고 모르는 길에 들어왔는데, 그림7-2에서 눈에 들어온 자리는 B3과 B5였다. 나는 우변부에 백이 바깥으로 나가게 하려고 안에 숨은 B5를 골랐다. 물론 두 곳의 판세 차이점이 뚜렷하게 느껴지지 않아서 고민 없이 택한 것 뿐이다.

§26 ~ 27수

그림7-3 = 그림 7-2 + ●B5A5○

백 26수의 대응은 A5로 좌변에 착지하는 수였다. 그림7-3을 보아하니 흑돌이 상변부에 드러나 있는데, 이 경우 G6은 보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D2는 눈치 채야 했다. 그런데 나는 당시 상변부의 모양 변화를 살필 생각은 하지 않고 A6이라는 엉뚱한 자리를 골랐다.

이 당시 나는 A6과 G6을 두고 좀 엉성한 수 읽기를 해버렸다. A6에다 두더라도 백이 당장은 A4에 들어오지 못하니까 턴을 넘길 수 있겠지 하고 생각했지만 문제는 E8에 있었다. 백이 E8에 들어오면 흑은 백 A4를 방어할 방법이 없어지고, A4를 흑이 선수 치는 방법밖에 없는데 그러면 좌상부에 흑이 노출된다.

반면 G6에다 두면 상태는 그나마 양호하다. ●G6F7E8● 또는 ●G6E8F7●로 진행하면 백에게 템포를 넘겨주고, F2의 흑돌에 따른 F7의 요란한 수를 막을 수 있기 때문. ●G6H6○으로 나오더라도 상변부에 접근하면 되는 것이었다. 물론 G6을 보지 못하더라도 D2를 시도했다면 백 F1을 견제할 수 있기에 이 역시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다.

§28 ~ 29수

그림7-4 = 그림 7-3 + ●G6D2○

다시 판으로 돌아와서, 흑 27수로 A6을 둔 후 백이 하변부에 접근할까 생각했는데, 실제 착수는 D2였다. 그림7-4에서 C4 자리가 어차피 드러나 있고, 백도 좌변부를 손 볼 가능성이 커진 것 같았다. 그래서 일단은 A3으로 가닥을 빼고 보기로 했다.

§30 ~ 31수

그림7-5 = 그림 7-4 + ●A3A7○

그런데 당시 대국 시에는 이 판이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사실을 그림7-5에 와서야 겨우 알게 되었다. 좌변부를 보면 A3, B4, B5에 놓인 흑돌이 A4 자리를 스스로 구속하고 있는데, 이는 백이 B3에 들어오지 않는 이상 흑이 좌변을 컨트롤하지 못한다. 이는 백 A7을 눈치채지 못해서 발생한 처사였다.

그런데 판단 착오는 또 이어졌다. 이 순간에라도 G6에 두어서 E8과 F7의 수 교환에 대비를 했어야 하지만, 나는 하변부가 그래도 안정적인 모양을 하고 있어서 다른 곳을 두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 순간에서 나는 개방도가 가장 낮은 G3을 찍었다.

여기를 둘 당시 나는 백이 우상부든 하변부든 흑돌 아무거나 뒤집겠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32 ~ 33수

그림7-6 = 그림 7-5 + ●G3B7○

아니나 다를까 상대 측의 대응은 B7이 아니던가? 그림7-6을 마주하자 당황을 금치 못했다. 판단 착오를 여기서 또 범하다니. 앞서 살폈던 좌변 구도는 [A5:A7] 라인의 백돌이 살 수 있게 받치고 있다. 그리고 흑이 A8에 들어간다 한들 여유수 B8이 너무 단단하다.

이렇게 중반 X 찌르기를 진작에 눈치 채지 못한 결과는 심히 처량했다. 결국 바깥 영역은 백이 아닌 흑이 먼저 접근을 해야 하고, 그렇게 해서 H5를 다음 수로 골랐다. 물론 시간 끌 여지가 없어서 아무렇게나 찍은 것에 불과하다.

§34 ~ 35수

그림7-7 = 그림 7-6 + ●G6A5○

백 34수의 대응은 H6으로 붙이기였다. 그러면 흑은 H4로 붙이든지, 혹은 벌리기를 하든지 해야 할 텐데 나는 이때 ●H3H4H7●을 생각하고 H3에다 두었다. 사실 이 판단은 상황만 더 나빠지는게, 이렇게 되면 우변이 흑 불안정 변이 되는 데다 G3은 여전히 흑돌로 남아있어 변을 온전하게 채울 수가 없게 된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G6 자리를 백에게 허용하는 꼴이 된다. 이 수가 이번 판의 최대 패착이다.

반면 H4에다 둔다면 백이 H3으로 받더라도 F5의 흑돌이 백으로, E4의 백돌이 흑으로 바뀌어서 흑이 G6을 채울 수 있다. 설령 백이 H7로 붙인다 해도 그 경우 백에게 불안정 변을 유도하고, 흑은 G2를 공략할 수 있다. E6의 백돌이 백 H3을 곤란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간과한 나머지 이 수를 보지 못했다.

§36 ~ 39수

그림7-8 = 그림 7-7 + ●H3H4H7G6○

백 38수까지 진행되고 나서야 흑 35수의 패착을 겨우 인지한 상황. 이 상태에서 우하부를 건드리기 거북해서 상변부를 보기로 했고, 그림7-8에서 볼록한 부분 따라 C1에 두고 턴을 넘겨 보았다.

§40 ~ 43수

그림7-9 = 그림 7-8 + ●C1D1F1E1○

이후 상변의 중앙 네 칸이 채워지고 좌상부에 둘 차례가 되었다. C2나 B3 중 주저할 것 없이 C2를 택했다. B3은 일찌감치 백이 두게 남겨둔 곳이기 때문.

§44 ~ 45수

그림7-10 = 그림 7-9 + ●C2G2○

그런데 그래봤자 무슨 소용인가? 백은 G2로 들어가서 버티기를 시도하면 그만이거늘. 예상과는 달리 좌상부마저 흑으로 단단하게 싸이고 말았다. 안되겠다 싶어서 이미 늦은 감이 있지만 F7로 양대각선을 잘라서 들어가 보기로 했다.

§46 ~ 60수

그림7-11 = 그림 7-10 + ●F7G1A8A4B3B8H1H2E8○: 52-53수 패스

이후 수순은 예상한 대로였다. 상대 측은 G1로 패리티를 맞추고, 나는 꼭짓점 두 군데와 B3을 채워갔지만 그렇다고 백돌을 잡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50수 쯤부터 턴 수가 줄어드는 걸 알고 나자, 나는 준비해둔 돌 3개를 오른편의 대국 시계 가까이에 옮겨서 협회장님이 가져가실 수 있게 해뒀다.

백이 H2에 두고 나니 둘 곳이 없어서 패스를 했고, 이어 백은 그림7-10 상에서 틈새로 남아있던 E8을 또 먹어갔다. 그리고 또 패스. 백으로 잠긴 7행을 보아하니 이제 ○H8G8○로 연타를 치고, 이어 G7마저 허용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하변도 우변도 모두 넘어가고…

이런, 대참사다. 이번 판 망했ㄷ…

그림7-12 = 그림 7-11 + ○G8

????????????

순간 뇌가 멈춰 버린다. 내가 뭐 지금 잘못 보고 있나?? 그런데 일단 흑은 H8에 둘 수 있다. 확실하다. 상황 파악을 하자면 상대 측은 A8을 백으로 잘못 보셨다. 하긴 그럴 만도 한 게 좌하부가 죄다 백돌로 점령한 상태이고, 대회장에서 쓰는 오델로 돌은 흑백 양쪽 면 다 형광등 빛에 반사되는 재질이라 착시 효과가 날 수도 있었다.

후일담은 [여기]로. 어쨌든 패스가 또 나지는 않게 되니, 나는 아까 미리 넘겼던 돌 하나를 가져와서 H8에다가 두었다.

그림7-13 = 그림 7-12 + ●H8A2A1G7B2B1○

결국 차이가 -32였던 것이 -4로 급격히 좁아지고, 협회장님도 당황을 금치 못하셨다. 그나마 G7은 백 여유수라 백이 패리티를 챙길 수 있기에 여전히 백 승으로 끝나기는 했다. 판이 끝나고 참가자들 모두 웃음을 참지 못한 건 덤. 물론 본인은 여전히 엉터리 수 읽기에 마음이 착잡하기도 했다.

◎ 본인 결과 ◎
대회 전적: 예선 2승 4패 (부전승 제외), 9명 중 6위, 승단 포인트 0 → 100 (+100)
누적 전적: 7승 1무 12패
1라운드 - 김정수 2단, 흑, VS No-Kung, ●27:37○, 패
2라운드 - 부전승
3라운드 - 홍형범 초단, 백, VS Crane, ○50:14●, 승
4라운드 - 장현우 예비 초단, 백, VS Greenberg, ○19:45●, 패
5라운드 - 김태연 초단+, 흑, VS No-Kung, ●41:23○, 승
6라운드 - 김용범 초단+, 백, Rotating Flat, ○24:40●, 패
7라운드 - 오정목 9단, 흑, VS No-Kung, ●30:34○, 패

 


모처럼 프로기사 달고 처음 나오는 대회이고 2019년 새해를 출발하는 때였지만 예상과는 달리 저조한 성적을 내면서 돌아가는 길은 묘하게 무거웠다. 그리고 일주일 동안 잠시 슬럼프에 빠졌다. 나는 이 시점에서 앞으로 실력 향상을 위해 무엇을 중심으로 살펴야 할 지 큰 고민에 빠지긴 했지만, 1월~2월 무렵 강동에서 소모임에 나가면서 답답한 마음을 덜어내는 걸로 만족했다.

 

아아... 어떻게 해야 골짜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진짜 모험은 이제부터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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